코로나 거리두기 단계별 지침과와 완화

요즘 코로나의 영향으로 우리 일상에 참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조심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나만 아니면 돼라는 생각으로 아직도 방역수칙을 잘 지키지 않는 몰상식한 사람들도 많은데요. 이 것 또한 코로나 유행이 일 년이 훌쩍 넘어가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쳐가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외식보다는 배달, 술집보다는 모텔 등 참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고, 배달업체, 편의점, 숙박시설들의 이용이 증가하는 반면에, 음식점이나 카페, 다중이용시설, 체육시설 등은 죽을 쑤고 있습니다.

인원에-따른-코로나-단계
거리두계 확질자별 단계

한 사람 한 사람 조금만 더 힘을 내서, 조금 더 빠르게 코로나가 종식이 되었으면 하네요. 오늘은 코로나 격상 단계별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배달-오토바이
배달

코로나 거리두기 단계

코로나 거리두기 1단계

코로나 거리두기 1단계에서는 의료체계나 방역이 보다 쉽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기준에 대해서는 수도권 100명 이하, 강원도와 제주도의 경우에는 10명 이하, 그 외에 지역은 30명 이하가 나와야지만 1단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 쓰기는 물론인고 조금만 방심할 때에는 다시 확진자가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방역수칙을 확실하게 이행하는 것이 좋겠죠.

코로나-사회적-거리두기-1단계
거리두기 1단계

지금은 경북과 전라도 순천지역에서 시범적으로 거리두기 1단계를 적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방역수칙이 잘 지켜지고 코로나 확진자수가 유지가 된다면 그 외의 지역으로도 넓혀나갈 수 있다고 하네요.

코로나 거리두기 1.5단계

1.5단계에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 음식점이나 카페 등 모든 영업점에서 출입자의 명단을 관리하여야 합니다. 유흥시설과 무도장 같은 경우에는 11시부터 운영을 할 수 없는데요. 노래를 부를 때도 마스크 착용을 해야 한다니, 코로나가 조용해질 때쯤 가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네요.

코로나-사회적-거리두기-1.5단계
거리두기 1.5단계

학원 같은 경우에도 11시부터는 운영을 할 수가 없으며, 테이블을 한 칸씩 띄우거나 거리를 두어야지만 운영을 할 수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동호회나 생활체육을 하시는 분이 다시 많아지실 텐데요. 1.5단계에서도 집합을 금지를 하고 있으니 필수로 알고 계셔야겠죠?

식당과 카페 등에도 11시 이후까지만 영업을 하지만 그 이후에는 배달과 포장은 된다고 하니 배달하시는 분들의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생각되네요.

코로나 거리두기 2단계

코로나-사회적-거리두기-2단계
거리두기 2단계

지금 서울과 수도권의 지역에서는 2단계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2단계에서는 유흥시설 집합이 금지되고, 이 외의 시설에 대해서는 9시~10시 이후에 운영이 중단이 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 또한 결혼식이나 축제 같은 경우에도 100인 이상 집합 금지이기 때문에 결혼을 앞두고 계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홍익-대학교-거리
홍대거리

지금 10시 이후만 되면 술집에서 젊은 사람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정처도 없이 나와서 서로 눈치만 보고 있는 게 참 웃기더군요. 그중에서도 조금 난 사람들은 이성들을 유혹해 인근 모텔로 데려가 술을 마시기도 합니다. 뭐 전쟁 중에도 아기는 태어났다는 말도 있듯이 사람의 본성과 욕구는 참 대단한 것 같은데요.

코로나 거리두기 2.5단계

코로나-사회적-거리두기-2.5단계
거리두기 2.5단계

거리두기 2.5단계도 서울에서 한번 시행이 된 적이 있는데요. 그때 당시만 해도 일일 확진자수가 1 천명대를 넘어섰기 때문입니다. 이 단계는 의류 체계가 감당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시행을 하는 건데요. 2단계 상태에서 급격하게 확진자수가 늘 것 같다고 판단되었을 때 2.5단계를 시행하며, 이 때는 가급적 밖으로는 나가면 안 되고, 다중이용시설의 이용을 최대한 자체 해주시고, 배달을 이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때는 결혼식과 축제 등 이용이 50명 이하로 제한이 되며, 차라리 미루시는 게 신의 한 수라고 볼 수 있겠네요.

코로나 거리두기 3단계

3단계에서는 거의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제약이 따르며, 2.5단계에서 확진자수가 더블링 되는 경우에 3단계로 격상할 수 있습니다. 지금 3단계는 한 번도 시행이 되지 않았으며, 예전 대구 신천지 확진자 수가 많을 때 대구에서 이루어졌던 단계가 3단계 정도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코로나-사회적-거리두기-3단계
거리두기 3단계

저의 사촌누나가 그 당시 대구에서 결혼식을 했는데요. 결혼식장에서 날짜를 미뤄주지 않아서 어쩔 수 없이 가족들끼리만 했던 게 생각이 나네요. 그때 당시만 해도 마스크를 착용하고 결혼사진을 찍는 것은 상상도 못 할 일이었지만 지금은 거의 대부분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진 촬영이 이루어지더라고요.

결혼식
결혼식

일생에 가장 중요한 행사라 해도 과언이 아닌 결혼식을 이렇게 진행할 수밖에 없다니 참 안타깝더라고요. 조금 더 빨리 코로나 잠식이 이루어져, 예전과 같은 일상이 돌아왔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