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계좌 개설방법!!

오늘은 주식계좌 개설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주식계좌 개설방법과 해외 주식계좌 만들 때 참고할 사항, 그리고 미성년자 자녀 주식계좌 개설하는 방법까지 정리해봤습니다.

국내 주식계좌 개설방법

주식계좌 만들러 굳이 증권사 지점이나 은행에 방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온라인으로 계좌개설을 해야 수수료 우대를 받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대부분 비대면으로 계좌개설을 하고 있습니다.

거래 수수료를 비교해 보고 증권사를 선택한 뒤,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하면 되는데요. 증권사별 거래 수수료는 지난 글을 참고해보세요. 

비대면으로 주식계좌를 만들기 위해서는 ①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② 다른 은행(혹은 증권사) 계좌,  ③ 본인명의 스마트폰 3가지가 필요합니다.

저도 현재 수수료 이벤트 중인 미래에셋을 이번에 서브 증권계좌로 만들어볼까 하는데요. 비대면 계좌개설 단계별 이미지를 아래 캡처했으니 한 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증권사에서는 MTS와 별도로 비대면 계좌개설 전용 어플이 있습니다. Play스토어(앱스토어)에서 ‘증권사 이름+비대면 계좌개설’로 검색하면 계좌개설용 어플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대우증권의 경우 m.ALL이라는 어플이네요. ‘계좌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본인인증 및 약관·고객정보 확인 동의 절차를 거친 후 계좌개설을 시작합니다. 이때 본인인증을 하기 위해서는 본인명의 핸드폰으로 진행을 해야 합니다.

주식종합(국내/해외)을 선택합니다. CMA 계좌까지 만드려면 ‘주식(국내/해외)+CMA’를 선택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신분증 촬영을 해야 하는데요. 생각보다 인식을 잘 못합니다. 최대한 어두운 배경위에 신분증을 놓고 빛 반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조명을 조절해 주세요.

그다음 거래목적, 자금출처 및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입력합니다.

계좌정보 설정 차례인데요. 다이렉트 계좌를 선택해야 수수료 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해외주식도 거래할 예정이라면 ‘외화증권거래 신청’을 선택하면 됩니다.

외화증권거래를 신청한 경우 영문 이름을 입력하는 단계가 추가로 있습니다.

지문·안면인식 등 간편인증 방식도 추가로 등록해주고요.

기타 부가서비스도 설정합니다. 모바일통장이나 투자정보 서비스 수신은 필수는 아닙니다.

투자권유 및 투자자정보 제공 여부를 선택합니다. 투자권유를 희망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다만 투자성향 진단은 필수입니다.

마지막 본인인증 단계입니다. 다른 은행(증권)계좌를 입력하고 인증요청을 하면 1원을 입력해 주는데요. 보내는 사람에 기록된 문자나 숫자를 입력해서 인증을 마치면 됩니다.

계좌개설이 완료됐습니다. 

계좌개설이 끝나면 카카오톡으로 계좌번호와 함께 안내문을 보내줍니다. MTS(국내 거래용&해외 거래용) 링크가 아래에 있으니, 용도에 맞게 선택해서 설치해주고 거래를 시작하면 됩니다.

해외 주식계좌 개설할 때 참고사항

국내 주식 거래용 계좌가 있을 경우 해외 주식 거래용 계좌를 별도로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증권사에서 해외주식 서비스 이용(외화 증권거래) 신청만 하면 됩니다. 

다만 그게 어렵거나 계좌를 분리하고 싶은 경우에는 별도로 계좌 개설을 하면 되는데요. 개설할 때 외화 증권거래(해외주식 서비스 이용) 신청을 꼭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환전할 때 환율우대를 최대한 받는 것이 좋겠죠. 이때 꼭 주식거래하는 증권사에서만 환전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환전과 주식거래는 별도의 업무이기 때문인데요. 

거래금액이 어느 정도 된다면 환율우대를 최대한 받을 수 있는 증권사(또는 은행)에서 환전을 한 뒤, 거래할 증권사 계좌로 외화이체해서 주식거래를 하면 됩니다.

이체수수료가 나오기 때문에 환전규모가 작을 때는 굳이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고요. 이 방법을 쓰시려면 미리 거래하는 은행이나 증권사 간 외화이체가 가능한지 체크해두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증권사별 수수료와 환율우대 비교는 이전글 아직 안보셨으면 참고해보세요.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방법

요즘 자녀에게 주식계좌 선물해주는 게 유행이죠. 미성년 자녀의 주식계좌 개설은 비대면으로는 어렵습니다. 얼마전까지 가능한 곳이 있었는데 지금은 모두 막혔습니다.

계좌개설은 증권사에 직접 방문을 해도 되지만 지점이 전국에 몇 개 없습니다. 보통 증권사와 은행이 제휴를 맺고 있기 때문에 가까운 시중은행에 방문해서 은행계좌와 증권계좌를 함께 만들면 됩니다.

국내주식용 계좌는 웬만한 시중은행에서 다 개설 가능한데요. 해외주식 계좌는 은행마다 가능한 증권사가 조금씩 다릅니다. 원하는 증권사가 있다면 꼭 사전에 은행에 해외주식 거래용 계좌개설이 가능한지 문의한 뒤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필요서류는 아래 4가지를 준비하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는 최근 3개월 이내에 발급한 것으로 ‘상세’로 발급해야 합니다. 주민등록 뒷번호까지 다 나와야 하고요.

  1. 신분증 – 본인
  2. 가족관계증명서 – 본인 기준
  3. 기본증명서 – 미성년 자녀
  4. 도장 – 미성년 자녀

그리고 혹시 해외주식용 주식계좌를 개설하고 싶다면, 창구에서 꼭 해외주식 거래가 가능하게 해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창구직원이 물어보지 않거나 종종 누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제 얘기입니다. 다시 가기 귀찮아서 아들은 국내주식만 사줬다는… 😑

지금까지 주식계좌 개설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이 글을 읽으신 모든 투자자 여러분들 성투하시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